본문 바로가기
경제/ETF

연금저축펀드에 최적화된 ETF들

by EXEQ 2021. 7. 12.

연금저축펀드를 하시는 분들은 ETF에 투자를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매년 400만 원 한도까지 세액공제가 16% 들어가니 기본 수익률로 16%로 시작하면서, 여기다 ETF 투자도 가능하니 수익률을 극대화시키기 안성맞춤입니다. 그러면 연금저축펀드로 어떤 ETF를 사는 게 좋을까요?

 

올웨더 포트폴리오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어떤 상황에서도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안정적인 분산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천재적인 투자자, 레이달 리오가 만든 만큼 아주 유명합니다. 

 

저는 연금저축펀드를 위한 ETF 선정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재테크에 정답은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무조건 정답이라고 말하는 게 아니란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항상 선택의 책임은 본인의 몫입니다.

 

우선, 연금저축펀드의 목적에 대해서 한번 되짚어봐야 합니다. 당연히, '노후자금 마련'이죠? 30년 동안 매년 400만 원씩 납입하고, 은퇴 후 30~40년 동안 매년 연금 수령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수익률로 묵 돈을 위해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도중에 해지하기도 그렇고 페널티가 있으니 웬만하면 인출하지 않는 게 최선입니다. 결국엔 연금저축펀드는 노후자금을 위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노후자금을 위해서라면, 가장 중요한게 무엇일까요? 바로 안정적으로 돈을 불려가며, 원금 손실을 봐서는 안됩니다.

 

안타깝게도, ETF는 만능이 아닙니다. ETF도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시장수익률보다 우상향 하기 때문에 ETF를 장기 투자하는 것이죠. 연금수령시기에, ETF 가치가 많이 떨어져 있다면, 손해를 보고 연금을 수령할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연금수령은 매년 1200만원까지 수령하는 게 연금소득세의 낮은 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상으로 수령하는 건 세금을 많이 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는 ETF 종목을 구성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추천드립니다.

 

ETF 추천

그렇다면 어떤 ETF를 사야 올웨더 전략을 비슷하게나마 따라 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로 매매할 수 있는 ETF는 크게 국내테마 ETF나, 국내에 상장한 해외테마 ETF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합성, 선물 ETF도 있습니다. 저는 ETF는 웬만해서는 국내보다는 해외테마를 추천드립니다. 해외 ETF(예를 들면 미국 나스닥 100)가 국내 시장보다 수익률이 좋고, 연금저축계좌를 통하면 양도소득세를 나지 않아도 되어서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웨더 전략으로 ETF를 짜본다면 글로벌 주식(30%), 미국 장기채권(40%), 미국 중기채권(15%), 원자재 + 금(15%)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글로벌 주식: TIGER 미국 나스닥 100, TIGER 미국 S&P500 ETF

미국 장기채권: KODEX 미국채 울트라 30년 선물

미국 중기채권: TIGER 미국 미국채 10년 선물

원자재/금: TIGER 골드 선물, KODEX WTI 원유 선물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ETF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인한 예시일 뿐이니, 반드시 직접 공부해보시고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방법이 있다는 걸 알려드리는 거니깐요. 투자는 본인이 직접 판단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