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전거도 자격증이 생겼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이번 달부터 실시하는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입니다. 필기시험, 실기시험을 보고 합격하면 혜택으로 따릉이 요금을 감면시켜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좀 더 안전하게 탈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시험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시험 내용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는, 자동차 운전 면허시험과 유사하게 안전교육, 필기시험(교통법규), 실기시험(직선, 곡선 코스)을 모두 치르고 합격하게 되면 자전거 인증증을 준다고 합니다.
시험은 크게 초급, 중급 2가지가 있습니다. 응시 인원은 25명이고 선착순 마감입니다. 현재 가능한 지역은 관악구, 마포구, 동대문구 정도인 것 같습니다. 준비물은 신분증과 개인용 헬멧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장에서 대여해주기도 하지만 위생상 개인용 헬멧을 지참하는걸 권장한다고 하네요. 시험 시간은 대략 3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시험과목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기
-자전거 바로알기, 교통법규, 수신호, 주행이론주행 이론,일반상식 등
•실기
-기능시험 : 안전한 출발·멈추기, 수신호(좌·우), 기어변속기어 변속,돌발급정지, 횡단보도 횡단, 자전거 횡단도 횡단, 교차로 통과 (좌회전)
-주행시험 : ㄹ자 코스, 8자 코스, 지그재그 코스
초급
응시대상: 초등학교 3학년~6학년 학생(만 9세~ 만 13세 미만)
초급은 따로 합격 기준이 없고 필기시험, 실기시험(기능시험) 수료 시 '수료증'을 준다고 합니다!
중급
응시대상: 만 13세 이상 아무나
응시자격: 21년도 시행 자전거 안전교육(이론 및 실습) 이수자
필기시험, 실기시험(기능 및 주행시험) 70점 이상 통과 시 수료증을 준다고 합니다. 수료증을 받게 되면 2년간 따릉이 이용요금을 감면시켜준다고 합니다.
시험 신청 방법
1. https://sll.seoul.go.kr/main/MainView.dunet를 들어간다.(또는 서울특별시 평생학습포털 검색)
2. 메인 화면에 '몽땅 1번지'를 클릭합니다.
3. 상단 탭에서 '서울시 강좌정보'를 누릅니다.
4. 스크롤을 살짝 내려보면 서울특별시 전체의 교육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지역구의 '자전거 교통안전교육 인증제'를 찾아서 들어갑니다.
5. 안내에 따라 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상 올해 처음 실시하는 자전거 운전능력 인증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한강을 조깅하다 보면 정말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즐기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다른 스포츠를 즐기기 힘드니 야외에서 자전거를 즐기려는 영향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용자가 많아진 만큼 자전거 안전사고도 많아지는 게 당연합니다. 그만큼 자전거 이용 시 안전에 대해서 더 유의해야겠는데요. 이번 기회에 자전거도 안전하게 탈 수 있는 교육을 받으면서, 따릉이도 저렴하게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