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core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해주고 있는, 웹 개발용 프레임워크입니다. 최근 해외에서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이 '자바'를 하다 보니 asp.net core를 하는 분들도 적고, 상대적으로 자료를 구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asp.net core를 공부하려고 보니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더군요, 그래서 외국분이 github에 올린 로드맵을 찾았습니다. 학습하기에 있어서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 올립니다.
원본 자료는 이곳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MoienTajik/AspNetCore-Developer-Roadmap
MoienTajik/AspNetCor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n ASP.NET Core developer in 2021 - MoienTajik/AspNetCore-Developer-Roadmap
github.com
자료를 보면 깃발이 색깔별로 나누어져 있는데 빨간색 깃발은 '필수로 해야한다'. 주황색 깃발은 '하면 좋다'는 의미입니다. 우선적으로 빨간색 깃발이 표시된 스택을 먼저 공부하는 게 효율적일 듯합니다.
추천드리는 공부법
우선은 저 로드맵에 나와있는 필수 스택을 공부 방향으로 잡고, 최대한 MSDN(마이크로소프트 공식문서)을 활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MSDN은 잘 만든 걸로 유명합니다. 대부분의 자료가 한글화 되어 있으며(다소 번역투 느낌이 있어서 영어에 문제가 없으신 분은 원문으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최신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가 즉각 반영되니 정보가 정확합니다. 개발 공부를 하며 여기저기 구글링 하다 보면 정보가 살짝 다르거나 최신 버전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공식문서를 활용하면, 정확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니 꼭 공식문서를 위주로 공부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MSDN에 '자습서'나 학습경로, 모듈을 활용하면 기본적인 내용들을 단계별로 학습해나갈 수 있었던 게 정말 좋았습니다. 무작정 책이나 동영상 강의를 구매해서 주입식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조금은 돌아가더라도 스스로 부딪혀보면서 학습하는 게 기억에도 잘 남고 많은 경험이 됩니다.
이렇게 MSDN을 활용해서 어느정도 기본기가 쌓였다면, 직접 원하는 서비스를 구현해보면서 또다시 실전으로 부딪혀보면서 공부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개발은 끊임없는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중수가 되었다 싶으면, 그때서야 비로소 필요한 강의를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중수가 되면 자기가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그 후에, 오픈소스를 이용한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해외 각국의 수많은 고수들이 남겨놓은 코드를 보면서, 내가 짠 코드와 어떤 차이점이 있고 어떻게 해야 더 좋을지 셀프 체크를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공부법이라고들 하죠. 오픈소스의 코드를 분석할 때는, 숲을 보고 나무를 보는 방법이 좋습니다. 코드 한줄한줄 분석하면 끝이 없습니다. 무엇이 핵심인지 파악하기도 힘듭니다. 폴더별로 큰 그림을 보고, 그 후에 파일 구성이 어떻게 되었는지 분석하고, 그러고 나서 코드를 기능별로 분석해야 합니다.
댓글